보험설계사 시험 손해보험 자격증 취득 방법

보험설계사를 준비하거나 시험을 앞둔 분들을 위해 이번 글을 작성해보았다.

예전 회사에서 겸업이 허용되어서 보험설계사를 병행했던 적이 있었다. 보험 쪽에 흥미가 있고 영업이 적성에 맞는다면 보험설계사는 정말 괜찮은 직업인 것 같다.

오늘은 보험설계사 시험에 관한 정보를 말씀드리려 한다.


보험설계사가 되기 위해서는 자격증 필수

보험설계사는 반드시 보험회사를 통해서 자격증 시험을 치를 수 있다.

토익처럼 본인이 시험 신청하고 보는 게 아니라 보험회사를 통해서 자격증 시험에 응시할 수 있다.

시험에 합격한 후 회사에서 코드를 발급받아야 그 후에 보험 영업을 할 수 있다. 즉, 보험설계사는 내가 하고 싶다고 해서 개인이 등록할 수 없으며 회사 소속으로 시험에 응시해야 한다.

그러면 보험설계사 시험의 난이도는 어떨까?

솔직히 시험의 난이도는 상중하 중 ‘하’에 해당한다. 특히 젊은 층이라면 하루 이틀 공부하고도 쉽게 붙을 수 있는 시험이다.

그러나 보험설계사 자격증의 경우 시험에 응시하는 사람들의 연령대가 높은 편이기 때문에 보통은 3~4주 정도 공부하는 편이다.

보험설계사 시험 과목

보험설계사 과목은 총 4과목이다.

  1. 보험이론과 윤리
  2. 보험법규
  3. 손해보험
  4. 제3보험

여기서 1과목과 2과목은 공통과목으로 묶인다. 한 시험에서 얻을 수 있는 자격증은 2개이다.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는 보험설계사시험의 점수 기준

공통과목과 손해보험의 총 점수가 60점 이상이면 손해보험 설계사 자격증을 얻고, 공통과목과 제3보험과의 총점이 60점 이상이면 제3보험 설계사 자격증을 얻게된다.


보험설계사 시험 조회하기

보험설계사 자격증 시험은 총 50문제이며 보통은 이론이나 기출문제에서 본 그대로 나오지만 몇 문제는 기출변형으로 난이도가 높게 나온다.

60점만 넘으면 합격하는 시험이므로 기본기만 잘 다져놓으면 무난하게 시험에 합격할 수 있다.

손해보험협회 홈페이지에서 합격자 조회하기
손해보험홈페이지에서 바로 합격자조회가 가능하다

자격증 시험은 시험 당일 다음날에 확인이 가능하다. 오후 6시에 결과가 나오며 손해보험협회 사이트에서 조회 가능하다.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소비자/모집종사자 중 모집종사자 > 설계사시험 합격자 조회를 통하여 합격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직업 관련 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