액면분할 후 주가 호재 및 상승 이유

오늘은 엔비디아 액면분할 소식과 함께 액면분할 후 주가 상승과 호재인 이유에 대해 이야기해보려 합니다.

최근 엔비디아 주식이 1주에서 10주로 액면분할하여 이슈가 되었는데요. 이로 인해 기존 엔비디아 주식을 보유하고 있던투자자는 보유 주식 수가 10배로 증가했습니다.

액면분할 후 주가 상승 이유

이미 알 수도 있겠지만 모르는 분들을 위해 액면분할이 무엇인지 잠시 설명드리겠습니다.

액면분할이란 기업이 발행하는 주식을 더 작은 단위로 나누는 것을 말합니다. 엔비디아를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엔비디아 액면분할 후 주가가 떨어짐.

만약 제가 엔비디아 1주를 보유하고 있다면 10주로 액면분할했다면 10주를 보유한 투자자가 되는 것입니다. 그러나 주식 수가 늘어나는 만큼 1주 가격도 분할 비율에 따라 줄어들게 되는 것입니다.

1주가 100만원이라면 10주로 액면분할된 이후에는 저는 1주 10만원인 주식을 10주 보유하게 되는 셈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액면분할 후 주가의 가치에는 변화가 없습니다. (출처: JEANIEL)

그러나 액면분할 이후 MTS 오류로 인해 일시적으로 주가 상승률이 크게 상승한 것처럼 보이기도 합니다. 이때 찍히는 수익은 많게는 몇 백, 몇 천 프로의 수익이 증가한 것처럼 보입니다.

하지만 액면분할 후 주가 상승률이 엄청난 것처럼 보이는 현상은 단순 오류라고 보시면 됩니다. 액면분할을 한다고 해서 자산가치는 변화하지 않습니다.

액면분할 하는 이유

그렇다면 기업은 왜 기존 주식을 액면분할하는 것일까요?

그 이유는 주식의 유동성 때문입니다.

만약 주식 가격이 계속 상승하여 주당 천달러 이상이 되었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액면분할 전 엔비디아 주가는 1000달러가 넘었음.

그러면 1주를 사려고 하면 이미 한화로 100만원이 훨씬 더 넘기 때문에 소액 투자자인 경우 해당 기업의 주식에 투자를 하기 어렵습니다.

기업 입장에서는 주식 가격을 낮추어 더 많은 투자자들이 접근할 수 있도록 액면분할을 하는 것이 유동성 증가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액면분할 호재일까?

보통은 기업이 액면분할을 하는 상황을 호재로 보고 있습니다. 액면분할을 호재라고 간주하는 데는 다음의 이유들이 있습니다.

①유동성 증가

액면분할 후 주가가 낮아지면서 더 많은 소액 투자자들이 해당 기업의 주식을 매수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주식의 유동성이 높아지고 매수가 증가하기 때문에 이는 주가 상승으로 이어질 수 있답니다.

②심리적 효과

이미 액면분할되기 전 주식을 보유하고 있던 투자자는 액면분할이 되더라도 보유한 주식의 가치는 변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다른 투자자들은 기업의 주가가 낮아진 것을 저렴하게 느끼게 되어 주식을 매수하는 경향이 생깁니다.

③기업 신뢰도

액면분할은 종종 기업이 자신감 있게 성장하고 있다는 신호로 해석됩니다. 이는 투자자들에게 긍정적인 신호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액면분할은 투자자들에게 긍정적인 신호를 보내기 때문에 이를 호재로 보고 있는 것입니다.

액면분할에 대한 개념에 대해 이해가 되셨기를 바라며 이상으로 포스팅 마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