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공이산 뜻 유래, 꾸준히 노력하면 성공한다

오늘은 우공이산이라는 사자성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우공이산 뜻은 어떤 일이든 꾸준히 노력한다면 성공할 수 있다는 의미(출처: 한자사전)를 담고 있습니다.

우공이산 뜻과 유래

우공이산이 어디서 유래했는지 먼저 살펴볼게요.

우공이산(愚公移山)을 그대로 풀이해본다면 우공이라는 자가 산을 옮긴다는 말이 되는데요.

우공이산은 중국의 고전 <열자>의 탕문편에서 유래되었어요. 이야기는 다음과 같습니다.

우공이산 뜻과 유래 포스팅  사진

아주 먼 옛날, 중국 북산에 우공이라는 한 노인이 살고 있었어요. 90세의 노인이었던 우공은 나이에도 불구하고 건강하고 부지런했답니다.

하지만 그가 사는 집 앞에는 커다란 산이 2개나 있어 다니기가 불편했어요. 그래서 노인은 가족들과 함께 산을 옮기기로 결심했어요.

우공의 아내는 노인의 힘으로 산을 옮기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생각했어요. 하지만 노인은 아들들과 손자들을 데리고 산을 옮기는 작업을 시작했습니다.

산을 옮기는 일은 무척 힘들었습니다. 이웃사람들조차 이런 노인을 비웃었어요. 그러나 노인은 “내가 죽으면 아들이 옮기고, 또 손자가 옮기고, 또 손자의 손자가 옮길 것이다. 그러다보면 언젠가는 산이 평평해질 것이다”라며 자신의 신념을 굽히지 않았어요.

이러한 그의 노력에 감동한 신은 두 산을 다른 곳으로 옮겨주었고 결국 그의 산을 옮기고자 하는 그의 바람은 이루어졌습니다.

우공이산 실생활 활용법

우공이산은 목표를 이루기 위한 꾸준한 노력이 필요할 때, 어려움을 겪는 상황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고 우공이산 정신으로 도전하면 성공할 수 있다.”

“아무리 어려운 일이 있어도 우공이산의 자세로 최선을 다하자.”

위와 같이 어려운 상황에서도 포기하지 않는 상황을 이야기할 때 우공이산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사자성어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