쓰레기 무단투기 신고하는 방법 ft. 민원 넣기

오늘은 서울 민원 서비스를 제공하는 120 다산콜센터를 통해 쓰레기 무단투기를 신고하는 방법을 알려드리려 한다.

내 앞마당에 쓰레기를 버리거나 누군가 토를 해놓아 곤란한 경험을 했다면 다산콜센터에 민원을 넣어 해결할 수 있다.

인터넷에 들어가서 민원을 넣는 것보다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더 편리하게 민원을 넣을 수 있다.

그럼 지금부터 민원 앱을 통하여 쓰레기 무단투기 신고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자.


서울스마트불편신고 앱으로 무단투기 신고

서울다산콜로 연결되는 민원 앱의 정식 명칭은 서울스마트불편신고이다. 아이폰 버전은 여기를 눌러서 앱스토어에서 바로 다운로드 가능하다.

서울스마트불편신고를 통해 쓰레기 불법투기를 신고하는 사진

생활불편신고를 할 때에는 다음의 3가지 정보를 입력해야 한다.

쓰레기가 버려진 위치
사진 혹은 동영상
신고내용

처음에 민원신고를 했을 때는 금방 해결이 될까 생각했는데 굉장히 빠르게 민원을 처리해주신다. 아마 민원 넣은 지 30분도 안 되어서 미화원분이 오셔서 불법투기된 쓰레기를 수거해가셨다.

아무데나 버려진 쓰레기를 보고 너도나도 그곳에 쓰레기를 버리기 때문에 스노우볼 현상이 일어난다. 그렇기 때문에 무단투기된 쓰레기는 되도록이면 빨리 처리되어야 이같은 현상을 막을 수 있다.

아예 쓰레기가 버려져있지 않다면 모르겠지만 누군가가 쓰레기를 버리면 그 자리에 계속해서 쓰레기가 쌓이게 된다.

예전에는 골목이나 상가에 아무렇게 버려진 쓰레기를 봐도 사실 아무 생각이 없었는데 이제는 남일이 아니게 되다보니 괴로운 일이 아닐 수 없다.

무단투기 관련 민원이 해결되었다는 문자 메시지

미화원분이 현장을 치우고 나면 아마 사진을 찍어 담당부서로 보낸 뒤 다시 민원인에게 현장 사진과 함께 민원처리를 완료했다는 문자 메시지가 전송된다.

이렇게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민원을 넣는 방법도 있지만 02-120으로 문자를 보내 쓰레기 무단투기 민원을 보내는 방법도 있다.

쓰레기 무단 투기 단속에 대하여

상가들이 밀집된 지역일수록 아무 때나 무단으로 쓰레기를 버리는 사람들이 많은 것 같다.

특히 이런 사람들은 경고문이 있어도 별로 개의치 않고 쓰레기를 버리는 것 같다.

각 지자체에서 불법투기 상습지역에 대한 단속을 더욱 강화한다고 하지만 관련 법이 강화되지 않은 이상 여전히 쓰레기를 함부로 버리는 사람이 줄어들지는 않을 것 같다.

처벌이 더욱 강화되거나 단속을 철저히 하여 쓰레기 불법투기 악습이 사라지길 바라며 글을 마치려 한다.